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도시농업과 등록일자 2014-10-20
제목 고사리손으로 심은 친환경 벼, 이제 수확해요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오는 22일 10시?12시 일자산에 위치한 도시농업공원에서 지역 초등학교(신명초, 대명초) 학생들과 함께 전통농기구를 이용한 벼베기와 탈곡 등의 체험 행사를 갖는다.

강동구 도시농업공원 생태논은 지난 5월 전통모내기 방식인 ‘손모내기’ 방식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모를 심었다. 그동안 제초제와 농약 사용 없이 친환경으로 재배하였으며 아이들의 농경문화 체험의 장으로 이용되어 왔다.

전통방식으로 진행되는 벼베기 외에도, 발탈곡기와 홀태를 이용한 전통 탈곡 체험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벼가 쌀로 되는 도정과정을 직접 관찰할 수 있으며 암사텃논에서 미리 수확하여 도정한 쌀을 이용한 떡메치기 체험도 함께 진행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관내 초등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지만 일반 주민들도 도심에서 벼를 수확하는 과정을 구경할 수 있다. 한편 가을걷이 행사를 통해 수확한 쌀은 강동구 친환경로컬푸드직매장인 ‘싱싱드림’에서 판매할 계획이며 자세한 일정은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강동구는 도시농업공원 생태논뿐만 아니라 암사텃논과 명일근린공원 공동체 텃논을 보유하고 있으며 암사텃논, 공동체 텃논에서도 5월부터 논 프로그램을 진행해왔다. 암사텃논과 공동체텃논에서도 20일과 21일에 각각 초등학생들이 참여하는 가을걷이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가을걷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모내기에서부터 추수까지 벼 생육과정을 경험하며 수확의 기쁨을 느끼고, 옛날 농경공동체 문화를 체험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