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복지정책과 등록일자 2014-10-01
제목 공공복지 지원의 한계를 뛰어넘다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사각지대 없는 복지도시를 향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공지원의 한계를 뛰어넘어 민관이 함께 탄탄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 소외계층에 현장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노력하고 있는 것.

대표적인 사업으로 지역의 인력과 자원을 십분 활용한 지역복지 네트워크 구성을 들 수 있는데 지역복지 네트워크로는 동(洞) 복지네트워크와 나눔이웃을 들 수 있다.

동 복지네트워크는 복지담당공무원, 주민자치위원, 새마을부녀회, 복지위원, 민간복지인력 등 동별 20~25명으로 구성된 인적 네트워크로 위기가정 적극 발굴 지원, 지역단위 민간 사회안전망 구축 및 현장 중심의 복지실현에 앞장서고 있으며,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하는 나눔이웃은 성내종합사회복지관, 강동종합사회복지관 등 2개 기관에서 120여명의 지역활동가가 참여해 활동 중이다.

동 복지네트워크는 올해 9월 기준 지난 1년간 총 3,063건의 활동과 27억원 9800만원 상당의 금액을 지원했으며, 나눔이웃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노력하여 위기가구 30가구 발굴 등 지역복지네트워크 영역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또한, 지역복지네트워크는 지역의 유관기관과도 함께 손을 잡고 어려운 이웃을 찾기 위해 발로 뛰고 있다.

천호2동 복지네트워크는 올 5월부터 매월 찾아가는 이동상담실「천호2동 희망충전소」을 운영하여 일자리상담, 자살예방, 마음건강 상담 등 종합상담을 실시하여 복지사각지대를 사전에 발굴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는 한국마사회 강동지사, 비영리 민간단체‘거리의 천사들’, 천주교 ‘까리따스 봉사회’, 강동종합사회복지관, 서울시 일자리 지원센터, 강동구정신보건센터, 강동구치매지원센터가 참여해 보건, 복지, 고용 종합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봉사자는 평균 30~40여명 참여하며, 평균 100여건의 상담을 받아 적절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한다. 우울감을 느끼는 상담자가 있으면 자살예방 상담도 적극 병행한다.

지역네트워크 활동과 어려운 이웃의 환경개선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도 활발하다.'희망온돌 행복한 방 만들기'의 경우, 10개의 민간 자원봉사 단체 314명이 참여해 도배, 장판, 방충망, 보일러 점검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2013년 10년부터 현재까지 총 620가구의 환경의 개선했는데, 도배장판 61가구, 방충망 설치지원 336가구, 보일러 점검 123가구, 보온단열재 지원 100가구 등에 지원의 손길을 전했다.

특히, 구는 행복한 방 만들기 특화사업으로‘우리 동네 맥가이버사업단’을 운영중으로 문고리 교체, 수도 수리, 보일러 점검, 도배장판 등 저소득층의 생활불편 사항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는 생활불편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해 총 56가구를 지원했다.

구는 어려운 이웃과 함께 장애인을 위한 복지에도 힘을 쏟았다.
특히, 장애인 고용창출을 증대시키고, 장애인의 소득을 증대해 자립기반을 만드는 사업에 매진했다.

장애인소득지원을 위한 장애인생산품 홍보 및 전시, 구매에 주력하여, 공공기관의 장애인 생산품 의무구매율 1%이상을 휠씬 상회하는 5%를 올 8월 달성했으며,
중증장애인들을 고용하는 관내 11개 직업재활시설에서 생산하는 제품들의 판로개척 등을 지원하기 위해 암사2동 주민센터 1층에 구립 강동꿈드래마켓을 위탁운영하고 있다.

2011년 개점한 강동꿈드래마켓은 2013년 10월 장애인바리스타가 있는 카페로 새단장하여 장애인생산품에 대한 구민들의 관심은 물론 지역사회 주부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오는 10.10~10.12 까지 개최되는 제19회 강동선사문화축제에서 장애인생산품 홍보부스와 생산품 만들어보기 체험부스를 운영하여 축제참여자들의 장애인생산품에 대한 인식 개선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장애인화장실,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촉지도, 화상전화기 등을 보완ㆍ정비하여 장애인, 노인, 임산부 뿐만 아니라 시민 누구나 개별 시설물에 접근 이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한「서울형 장애물 없는 건물 인증」추진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해식 구청장은 "도움이 필요한 구민 누구도 소외받지 않고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최선을 다하여 복지 강동, 사람 중심의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