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감사담당관 등록일자 2014-09-24
제목 부패 STOP ! 비리 OUT ~ !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청렴1등구를 위해 사전 부패 차단 효과가 큰 각종 업무개선에 팔을 걷었다.

특히, 올해 “주민 참여형 감사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에 특히 노력함으로써 형식적인 청렴행정이 아닌 실질적인 행정으로 구민의 신뢰도를 제고시키고 감사활동을 내실화하는데 주력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 행정 수요자인 구민의 입장에서 불합리한 행정에 대한 지적과 다양한 제도개선책을 제시하는「구민감사관」, 주민생활과 밀접한 공사에 대하여 준공 전 검사를 실시하여 부실공사를 원천적으로 예방하는「주민참여감독관」등 다양한 주민참여형 감사를 통해 앞서 가는 청렴행정을 선보였다.

특히,「주민참여감독관」은 올해 작년보다 5배 증가한 71건의 각종 공사에 참여하여 주민참여행정의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

주민참여 감독관 실시대상은 도로확장, 보도블럭 설치 및 하수도 공사 등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1천만원 이상의 모든 공사다.

모든 발주부서는 공사 시작 전 공사 현장 인근 주민이나 관심있는 주민을‘주민참여감독관’으로 위촉해야 하며 공사감독관으로 참여하는 주민에게는 해당 사업의 필요성, 공사계획, 관찰이 필요한 사항 등을 사전에 알려주어야 한다.

이러한 주민참여를 통한 외부통제로 부실공사를 사전에 예방하고 주민 만족도를 높이는데 크게 일조하고 있다.

일례로 지난 8월 일자산 제1체육관(강동구 동남로 660) 내 스케이트파크(일명 X게임장, 1,030㎡ 규모) 전면 리모델링 사업 때 이곳 시설을 자주 이용하는 스케이트보드와 인라인스케이트 동호회원들이 주민감독관으로 임명되어 설계단계에서 마무리작업까지 참여해 이용자로서 의견을 반영했고, 구는 이러한 의견을 공사에 적극 반영해 부실공사를 사전에 차단하고 시설물에 대한 만족도를 높였다.

구는 이외에도 부패방지와 청렴행정을 위한 각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비리신고 활성화를 위해 공직비리 익명신고시스템인‘청렴해우소’를 화장실에 설치하여 주민, 내부직원 누구나 공직비리와 민원불편사항, 건의사항 등을 신고함에 비치된 카드로 신고할 수 있도록 했으며,

건축 환경 위생 등 부패 취약 10대 분야 33개 업무에 대해 클린 청렴온도계를 도입, 청렴도 설문조사를 분야별로 실시하여 철저한 사후관리를 하고 있다.

이 밖에 매달 다양한 청렴아이템으로 시행되고 있는 청렴의 날 운영, 1부서 1청렴시책 추진, 구청장을 포함한 전직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등을 통해 강동구 직원의 청렴의식 내면화에 기여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청렴하면 강동구를 떠올 수 있도록 앞으로도 각종 청렴시책을 더욱 적극 추진해 투명한 공직사회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