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지역보건과 등록일자 2014-07-29
제목 강동구 주민주도 건강도시 이끄는 자원봉사자 키운다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28일(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주민 50명을 대상으로 보건소 3층에서 『제7기 건강리더 양성교육』의 마지막 회차 수업과 수료식을 진행한다.

‘건강리더’란 구에서 시행하고 있는 각종 보건사업에 주민들이 더욱 많이 참여하게 하여 생활을 활기차고 건강하게 꾸려나갈 수 있도록 돕는 자원봉사자를 말하는 것으로, 지역사회의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2006년 처음 『건강리더 양성교육』 과정을 시행했다.

현재 60명의 회원들이 매월 구의 보건관련 봉사활동에 참여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주민주도형 보건사업이 강조됨에 따라 건강리더가 단순 자원봉사자의 차원이 아닌 보건정책의 의사결정 참여자로도 역할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구는 건강리더를 추가로 모집, 활동을 활성화 시키고자 7월 『7기 건강리더 양성교육』을 마련한 것이다.

이번 달 교육은 7월 8일(화)·9일(수)에 이어 28일(월) 오후 두 시부터 다섯 시까지 각 세 시간동안 세 번에 걸쳐 진행됐으며, 보건사업 봉사활동에 필요한 ▲건강관련 사업정보(스트레칭 건강관리), ▲자원봉사를 위한 셀프리더십, ▲장애 감수성 익히기(청각장애인과 농문화 이해), ▲건강한 생활용품(천연화장품) 만들기 체험 등의 강좌로 이루어졌다.

교육과정을 80% 이상 이수한 자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되며, 수료자들은 향후 지역 건강리더로 활동하면서 △경로당, 어린이집 등 생활터 별로 찾아가는 건강교실 운영지원, △건강100세 상담센터 및 U헬스시스템 활용 홍보 등의 봉사활동과 보건소 주요사업 계획 수립 시 의견제안 등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구는 회원들 간의 정기적인 만남의 자리를 주선해 보건사업의 정보를 공유하게 하고, 건강역량강화를 위한 보수교육을 해주는 등 회원 간의 지속적 유대관계를 맺게 하여 건강리더 회원들의 활동이 단순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도록 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작년 건강리더 40명의 활동시간이 3,192시간에 달한다”며 “그만큼 건강리더는 우리 구 주민주도형 건강증진사업 인프라 구축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건강리더를 중심으로 주민 스스로 자신의 건강상태를 알고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건강한 강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