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가 심야시간대 마을버스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안전한 귀가를 위해 지난 28일부터 심야 '안심귀가 마을버스' 시범운행을 시작했다.
심야 '안심귀가 마을버스'는 심야시간대에 여성, 노약자, 어린이 등 교통약자들의 안전한 귀가를 위해 지정된 임시 정류소에서 하차가 가능하도록 운행하는 마을버스이다.
강동구는 올해 초부터 안심귀가 마을버스 추진을 위한 자료수집, 타당성 검토, 운수업체와 간담회 시행 등의 지속적인 협의 및 현장 합동조사 등을 통하여 안심귀가 마을버스 도입에 따른 운행 가능구간 등을 정밀 검토하였으며,
지난 9일 관내 마을버스 운수업체 2개 업체와 3개 노선에 대하여 심야 '안심귀가 마을버스' 운행협약을 체결 후 현장확인 등을 통하여 세부운행계획을 수립하였다.
운행노선은 강동구를 운행 중인 마을버스 3개 전 노선으로 ▲ 강동 01번(신명운수) ▲ 강동 02번, 강동 05번(강동교통)이며, 운행시간은 매일 밤 10시부터 막차운행 종료 시(자정~오전1시경)까지다.
해당 노선별로 주택가 및 인적이 드문 구간을 선정하였으며, 해당 구간에 지정된 안심귀가 임시정류소에 하차 요청시 내릴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시범운행기간인 4월 28일부터 6월말까지 주민들이 안전하게 마을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차량 내부에 안내문을 부착하였으며, 지속적인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운수업체와 상호협의 후 미비점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