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자치안전과 등록일자 2014-04-03
제목 하굣길 어린이 안전은 내가 지킨다 !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오는 4일(금), 강동구민회관에서 초등학생들의 안전한 귀갓길 조성을 위한 ‘2014 어린이 안전지킴이단’ 발대식을 개최한다.

‘어린이 안전지킴이단’은 2008년 3개 초등학교에서 시작되었으며, 하굣길 학교주변 놀이터, 공원 등의 취약지역을 순찰하고 혼잡한 하굣길 통학로에서 교통지도를 하는 학부모 봉사단체이다.

구는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2010년 전국 최초로 「어린이 안전지킴이단 운영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하였고, 2012년부터 강동구 내 모든 26개 초등학교에 안전지킴이단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맞벌이 가정이 증가하고 오후 시간대에는 자신의 집에서 아이들을 돌봐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올해에도 예년에 이어 26개교에서 2,000여명의 안전지킴이가 구성되었고 내년 3월까지 활동하게 된다.

각 학교 안전지킴이 단장으로 구성된 ‘안전지킴이 협의회’의 회장인 선린초등학교 박민예(41) 단장은 “내 아이뿐만 아니라 다른 아이들까지 지켜보는 일은 힘들지만 보람되고 뜻 깊은 일”이라며 “안전지킴이 활동이 활성화되면서 무단횡단하거나 하교 후 배회하는 아이들이 많이 줄었고 특히 저학년 학부모들의 호응이 아주 좋다”고 말했다.

안전지킴이단은 주로 어머니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례적으로 아버지 단장도 있다. 천호초등학교에서 올해로 4년째 안전지킴이 활동을 하고 있는 이창직(43) 단장이다. 직장생활이 바쁘지만 짬짬이 시간을 내어 지킴이 활동을 하고 있는 그는 “취약지역 순찰이 주 활동인 만큼 더 많은 아버님들이 참여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발대식은 오전 9시 40분 강동구민회관 3층 대강당에서 개최되며, 어린이 성범죄 예방 등 안전교육을 포함하여 홍보영상 상영, 체험수기 발표, 축하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한 올해 단장을 맡은 26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안전지킴이 선서’를 통해 한 해의 힘찬 출발을 다짐할 예정이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