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환경민원이 가장 많이 발생되는 시기인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 동안 『2014년 휴일 환경민원처리 기동반』을 설치, 운영한다.
주민에게 체계적이고 신속한 『휴일 환경민원처리 기동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구청 내 맑은환경과에 상황실을 설치하고, 휴일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근무하도록 24명의 공무원들을 배치했다. 하루 2명씩 교대로 오전과 오후에 상황실을 책임지는 방식이다.
구는 휴일에 각종 공사장 및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소음, 먼지 등 생활환경오염 피해 민원신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매년 『휴일 환경민원처리 기동반』을 운영해왔고, 이는 주민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작년 8개월간 『휴일 환경민원처리 기동반』을 운영한 결과, 총 337건의 민원사항에 대한 현장출동이 있었고, 소음·먼지·폐수발생 등 주민불편사항을 직접 해소하였다. 아울러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폐수 및 폐기물 처리 등 280여건의 행정안내 및 상담접수 역시 평일과 다름없이 처리하였다.
휴일에 환경민원에 대한 신고를 원하는 주민은 국번 없이 ☎120(다산콜센터) 또는 구청 맑은환경과(☎3425-5920)로 연락하면 “민원처리 기동반”이 30분 내 현장을 방문하여 불편사항을 처리한다. 또한 주민 불편사항 사전예방을 위해 순찰코스를 정해 이동행상, 이벤트 행사 확성기 소음 등에 대해 사전지도·단속을 실시하기도 한다. 구 관계자는 “쾌적한 생활환경에 대한 주민욕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환경오염원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통해 주민들이 외부환경의 방해 없이 휴식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적극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