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일자리경제과 등록일자 2013-12-19
제목 동물복지와 생명존중문화 꽃 피운다~!
지난 6월 전국 최초로 ‘길고양이 급식소’를 설치해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생명존중문화를 조성해가고 있는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서울특별시 강동구 동물복지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 조례」를 제정해 18일에 공포했다고 밝혔다.

동물학대 금지 등 동물에 대한 주민의 인식전환을 통하여 동물의 생명보호 및 복지증진을 도모하고 나아가 생명존중의 사회적 분위기 조성 등 주민의 정서함양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을 담았다.

조례의 주요내용은 동물보호 대한 구청장의 책무와 구민의 의무, 동물보호센터의 설치와 운영, 동물복지축산물의 소비 권장, 유기동물 또는 피학대동물의 구조·보호에 관한 사항, 길고양이 중성화사업, 동물생명존중헌장 제정, 동물복지위원회 설치·운영, 동물보호업무의 지원, 동물학대 방지를 위한 출입·검사, 동물보호명예감시원 위촉에 관한 사항 등을 정하고 있다.

조례에서 소유자 등은 동물을 사육 관리할 때에 동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고 복지를 증진하기 위하여 성실히 노력할 것과 동물이 갈증, 배고픔, 영양불량, 불편함, 통증, 부상, 질병, 두려움과 정상적으로 행동할 수 없는 것으로 인하여 고통을 받지 않게 노력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동물의 습성을 이해함으로써 최대한 동물 본래의 습성이 유지되도록 사육, 관리하고 동물의 보호와 복지를 위하여 책임감을 갖도록 하고 있다.

특히 동물과 인간이 공존하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동물생명존중헌장을 제정, 선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동물복지 및 생명존중에 대한 구민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동물복지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구는 지역 내 동물보호단체와 함께 전국 최초로 ‘길고양이 급식소’를 설치, 운영하는 등 동물복지행정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으며, 조례 제정에 앞서 동물보호에 대한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하여 지난 9월 6일 동물복지 정책수립을 위한 열린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이번 조례를 바탕으로 동물생명존중헌장 제정, 동물복지위원회 설치, 동물보호명예감시원 운영 등을 통해 사람과 동물이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공동체 조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