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관내 공원을 개인, 단체가 입양하여 관리하는 '공원 돌보미 사업(Adopt a Park)'을 추진하고 있다.
'공원 돌보미 사업(Adopt a Park)'은 동네 주변 공원을 개인, 단체, 학교 및 기업 등에서 입양(Adopt)하여 돌보고 가꾸는 사업으로 지역 봉사에 관심있는 주민 및 단체의 신청이 잇따르고 있다.
현재 「수영산 생태문화 공동체」, 「허브천문공원 자원봉사회」, 「일자산 자원봉사회」, 「사랑마루 자원봉사회」 등 4개 단체 560여명의 회원이 강동구와 ‘공원돌보미 협약’을 맺고 자율적으로 공원관리에 참여하고 있다.
'공원 돌보미 사업' 참여자는 공원 내 나무식재, 쓰레기 줍기, 잡초 제거, 가뭄 때 수목에 물주기, 훼손된 시설물 구청에 신고하기 등의 공원 관리활동을 하며 구청에서는 관리 단체명이 표시된 표지판을 설치해주고 필요한 청소도구를 제공하고 활동시간을 자원봉사시간으로 인정해 주고 있다.
구에서는 ‘공원 돌보미 사업’ 확대를 위해 연중 신청을 받고 있으며 공원 돌보미로 활동을 원하는 개인?단체는 공원을 선택하여 푸른도시과로 참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공원관리 활동을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별도 심사기준에 의해 심사후 결정하게 된다. 구 관계자에 의하면 “‘공원 돌보미 사업’ 추진으로 주민의 휴식?여가공간인 공원을 주민 스스로 관리함으로써 공동체의식과 환경의식을 높이는 계기가 됨은 물론 공원유지관리에 소요되는 예산절감 효과도 크다“며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문의 강동구청 푸른도시과 ☎3425-64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