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감사담당관 등록일자 2024-07-11
제목 강동구, 적극행정으로 구민 삶의 질 높인다
-‘취약계층 전기요금 감면 원스톱 지원’등 구민 체감도 높은 현안중심 과제 선정
- 우수 공무원 선발, 사전 컨설팅, 면책 보호관 운영 등 적극행정 지원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직원이 규제나 관행에 얽매이지 않고 구민을 위해 소신껏 일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2024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적극행정 추진에 나섰다고 밝혔다.

적극행정이란 공무원이 불합리한 규제의 개선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로, 구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정책을 선도적으로 제안하여 구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우선 구는 지난 12일 적극행정지원위원회를 개최해 취약계층 전기요금 감면 원스톱 지원, 국외 장기체류 아동 증가에 따른 수당 과·오지급 개선, 주민 안전 확보를 위한 정당 현수막 관리, 성폭력 피해자 의료비 지원 공유시스템 구축 등 총 4건을 우선 중점과제로 선정했다. 구민 체감도가 높은 정책에 대한 성과 창출 및 구정 만족도 향상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실행계획에 따라 구는 올 하반기, 공정하고 전문적인 적극행정 추진을 위한 심의 기구인 적극행정지원위원회 운영을 활성화하고, 적극행정이 일상이 되는 조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을 선발해 인사상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또한 감사 지적에 대한 직원들의 걱정을 줄이기 위해 사전 컨설팅을 지원함으로써 공무원이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는 데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장려할 계획이다.

적극행정 추진 결과에 대해서는 필요시 법률지원을 해주고 면책보호관 제도를 활성화하는 등 적극행정 공무원을 위한 보호 지원도 강화한다.

이외에도 구는 적극행정 국민신청제를 운영하여 불명확한 법령 등으로 발생한 공익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고, 직원의 인식과 행태 개선을 위해 교육과 홍보에도 힘쓸 예정이다.

임동철 감사담당관은 “중점추진과제로 선정된 과제뿐만 아니라 우리 구 행정 전반에 걸쳐 적극행정을 활성화하고 내실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구는 적극행정 정착과 구민 편익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첨부파일 [감사담당관] 강동구 2024년 적극행정 중점추진과제 선정.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