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이수희 구청장) 강일보건지소(아리수로93길 9-14)에서는 임산부, 영유아, 엄마와 아이를 위한 다양한 연령별·테마별 건강증진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강일보건지소는 참여형보건지소로, 지역 특성과 주민 요구에 맞는 건강사업을 제공하고 있으며 1층 건강관리센터, 2층 아이맘센터가 운영 중이다. 특히, 강일권역(강일동, 상일1·2동, 고덕2동)의 영유아 수는 구 전체의 34% 이상을 차지하여 강일보건지소 아이맘센터에서 임산부와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연령별·테마별로 임산부, 영유아, 엄마와 아이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강일보건지소 아이맘센터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크게 임산부·영유아·엄마와 아이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임산부 프로그램으로는 임산부의 산전후 건강관리와 신생아의 건강발달을 위한 ▲순산을 돕는 임신부 요가 ▲산후 건강찾기 ▲우리아이 이유식 등이 있다.
이와 함께, 영유아를 위한 ▲영어랑 어린이운동장 ▲오감만족 요리터 ▲조물조물 클레이놀이터 등 놀이와 교육을 융합하여 운동·영양 등 영유아의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영유아의 발달에 맞춰 색, 촉감, 시각 등 오감자극을 통해 아이의 두뇌와 소근육 발달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엄마와 아이의 올바른 애착 및 관계 형성을 위한 ▲우리 아이 성장 교실 ▲엄마와 아이의 애착 Talk Talk ▲웃는엄마, 웃는아이 등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모든 프로그램들은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온라인 또는 유선접수가 가능하다. 프로그램별 자세한 내용과 소식은 ‘강일보건지소 아이맘센터’ 카카오채널 또는 ‘강일보건지소 아이맘센터’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아와 보호자가 함께하는 품앗이 건강놀이 동아리…건강증진과 지역관계망 형성 기여
강일보건지소는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 외에도, 주민의 참여로 이뤄지는 건강 놀이동아리 ‘콩콩 건강놀이터’도 함께 운영한다.
‘콩콩 건강놀이터’는 영유아 가정의 사전상담과 수요조사를 통해 만들어졌으며, 유아와 보호자가 함께하는 품앗이 건강놀이 동아리이다. 지역사회 전래놀이 전문강사의 재능기부로 활동의 질을 높였으며, 2월 말부터 주 1회 정기모임을 통해 운영되는 주민의 자발적인 동아리이다.
영유아의 건강증진 및 양육을 지원하고 지역내 관계망 형성에 기여하는 건강놀이 동아리는 상반기 운영 후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하반기에도 지속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이수희 강동구청장은 “강일보건지소의 연령별·테마별 다양한 프로그램 및 동아리 지원으로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증진과 양육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구는 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주민밀착형 정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강일보건지소 아이맘센터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