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구청장 이정훈) 상일1동은 지난 6일, 상일1동 주민센터에서 동복지대학 졸업식을 했다고 밝혔다.
상일1동복지대학은 서울시 2021년 주민주도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 사업에 선정된 사업으로 지난 5월 25일부터 매주 화요일 상일1동 주민센터 4층 강당에서 운영해왔다.
동복지대학은 주민이 주도해 동 단위의 복지의제를 발굴하고 복지계획을 수립하는 역량 강화 교육 과정으로 사전 접수를 통해 선정된 총 30명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인권 ▲복지사각지대 ▲장애인 ▲복지의제 발굴 등을 주제로 교육과 실습 활동을 진행했다.
동복지대학 수강생 구성은 상일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을 비롯하여 직능단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주민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생이 매 강의마다 높은 참석률을 보여 29명이 졸업하는 성과를 보였다. 또한, 동복지대학을 수료한 졸업생들 중 희망자는 향후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일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본 졸업식은 사회적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체온체크,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안전하게 진행했다.
구영애 상일1동장은 “지역의 문제는 주민이 전문가라는 말이 있듯이 주민이 스스로 의제를 설정하고 실행할 때 강한 힘을 갖는다”며, “졸업자들이 향후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중심이 되어 동복지계획 실현을 추진해나가는 중심축이 되길 기대한다”며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