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4월부터 주민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간편하게 환급을 신청할 수 있는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 신청 서비스’를 시작한다. 지방세 환급금은 자동차세를 연납한 후 폐차 또는 소유권을 이전했을 경우나 지방소득세 환급, 이중 납부 등 다양한 사유로 발생한다.
그동안 강동구는 환급금 발생 즉시 대상자에게 안내문을 발송하여 안내하여왔다. 또한 전화, 팩스, ARS, 인터넷(위택스), 방문신청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적극적인 환급을 실시해왔으나 소액의 경우 신청의 번거로움과 납세자의 낮은 관심으로 신청이 저조한 실정이다. 올해 3월 기준으로 1만 원 이하의 소액 미환급금이 333건, 1백 33만 400원(건수기준 전체 미환급액의 약60%)이 발생하였다.
이에 구는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된 만큼 스마트 시대에 걸맞은 보다 쉽고 간편한 신청방법을 도입하여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 신청 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다.
환급통지서를 수령한 환급대상자는 카카오톡에서 “서울강동구지방세환급”을 검색하여 채팅창에 환급번호와 이름, 본인명의의 계좌, 연락처를 입력하면 접수 후 3일 이내에 환급금이 지급된다. 또한 QR코드를 스캔하면 서울강동구지방세환급 채팅창으로 이동하여 신속한 환급신청이 가능하다.
「카카오톡 지방세 환급 신청 서비스」는 24시간 환급신청이 가능하고 환급자료 간편 제출로 신속하고 적극적인 환급이 가능하다. 아울러 소액 미환급금 감소 및 납세자 편의증진에 기여 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동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납세자들의 편의를 위한 제도 도입과 신속한 환급금 지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