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아동청소년과 등록일자 2021-04-09
제목 위기아동에게 든든한 강동구, '우리아이 지킴이 지원사업'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우리아이 지킴이’ 위기아동 상시 발굴 지원사업을 통해 사각지대 없는 아동친화도시를 향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7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우리아이 지킴이 지원사업’은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아동을 발굴하여 지역의 공공ㆍ민간 등의 자원을 활용, 위기 상황을 해결하고자 시작된 정책이다.

구는 작년 한 해 동안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도움이 필요하여 의뢰된 116명에 대해 소방서, 경찰서 등 동 단위 자원을 활용하여 동(洞)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사례관리를 진행했다. ▲심리 상담 지원 78건 ▲경제적 지원 260건 ▲아동급식 및 위생용품 제공 등의 기타 서비스를 총 1,604건을 연계하여 지역 스스로가 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촘촘한 안전체계를 구축하였다.

학교, 보육 시설, 주민, 소방서 등이 만 18세 미만의 아동 중 부적응, 방임, 신체ㆍ정서적 학대, 영양결핍 등 경제ㆍ심리ㆍ사회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아동을 거주지 동주민센터에 의뢰하여 대상자가 발굴된다.

의뢰가 된 가구에 대해서는 아동과 관계된 보호자와 가정 실태를 파악 후 필요 시 동(洞)지역사회보장협의체, 경찰서ㆍ소방서와 함께 가정방문 및 조사를 실시하고, 동(洞)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한 사례회의로 통합적 문제 해결 중심의 서비스 계획 등을 수립하여 다양한 민관기관의 후원ㆍ결연, 연계 서비스 및 20개 유형 143종의 공공복지 급여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아울러, 다양한 민관의 지역 내 자원 활용을 위해 강동경희대병원, 강동송파교육지원청, 강동경찰서, 강동소방서, 강동교육복지센터 등과 연계하여 의료비·장학금 지원, 맘ㆍ맘 교육돌봄서비스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우리아이 지킴이 사업은 학교, 사회복지시설, 통·반장, 공공기관 등 모든 자원들이 위기아동을 돌보는 지킴이로써 아동학대 사건을 사전에 예방하고 심리ㆍ사회ㆍ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며 전인적 아동 성장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위기아동 발굴을 위해서는 모든 주민들의 관심이 필요하다”며 “발굴된 위기아동에 대해 지역 내 자원과 함께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소외되는 아동이 없도록 더불어 행복한 강동구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첨부파일 [아동청소년과] 위기아동에게 든든한 강동구 우리아이 지킴이 지원사업 (4.9.).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